호현로 동네상권 활성화 브랜딩(대학협력) 기획회의 3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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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현로 동네상권 활성화 브랜딩(대학협력) 기획회의 3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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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현로 동네상권 활성화 브랜딩(대학협력) 기획회의 3

 

1. 기획회의 개요


- 일시 : 2020429(), 15:00~17:00

- 장소 : 소래산 첫마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3

- 주요내용 : 호현로 상권활성화 기초조사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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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기초조사 내용

1) 도시재생 상권분석 범위 : 상권 반경 3km

2) 상권의 특징 : 입지 지역, 대중교통, 대야동·신천동·소래산 등산로 상권현황, 경쟁상권 분석

3) 여행지 현황분석 : 시흥, 인천권 관광지

4) 대규모점포 현황분석 : 롯데마트 시흥점, 이마트 시화점

5) 시흥시민 소비 현황분석 :

- 시흥시 내 업종별 매출액 변화

· 시흥시 내 업종별 매출액 변화를 분석해 보면 전반적으로 매출액이 점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.

· 대형마트의 경우 16년까지 감소하다가 이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며, 의류점의 경우에도 비슷한 것으로 나타남.

· 주류 업종의 경우 지속적으로 매출액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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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시흥시 내 업종별 점포 변화

· 시흥시 내 업종별 점포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점포수는 증가하고 있으며, 슈퍼마켓, 의류점의 점포수는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남.

· 폐업점포수도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경쟁력 있는 점포의 경우 살아남고 경쟁력 없는 점포의 경우 폐업하는 것으로 나타남.

· 점포당 매출액의 경우 전반적으로 증가하지만 영화관, 주류 업종의 경우 점포당 매출액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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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시흥시민의 업종별 소비 현황

· 시흥시민의 소비현황을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의 소비는 증가하였으며, 시흥시 및 주변 지자체도 같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.

· 쇼핑몰의 경우 시흥시와 광명시의 새로운 점포가 출점함에 따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기존의 이용하던 지역의 소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.

· 슈퍼마켓의 경우 전반적인 소비가 증가하였으며, 시흥시 내부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.l음식점의 경우에도 전반적인 소비가 증가하였지만 시흥시 내부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.

· 시흥시민의 편의점 소비의 경우 시흥시 내 소비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.

· 의류점의 경우 전반적인 소비가 감소하였으며, 시흥시 내 소비는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.

· 가구점의 경우 전반적인 소비가 증가하였으나 광명시 내 가구 점포 출점으로인해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.

 

/편집 : 김용민

사진 : 김용민

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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