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요활동 주요활동

마을과 도시 교육

Home 다음 주요활동 다음 마을과 도시 교육
게시판 글보기
신년 직원 역량교육 (서울 성북구 장위동 현장센터 답사)


[신년 직원 역량교육]
(서울 성북구 장위동 현장센터 답사, 도시재생사업 운영방안 강의)


신년을 맞아 센터·현장지원센터·시흥시 직원들이 《직원역량교육》의 시간을 가졌습니다.

1. 서울 성북구 장위동 현장지원센터 도시재생사업 강의


- 강의 : 박학용 센터장-

[2014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선정] → [2015 도시재생센터 개소 및 주민협의체 위촉]

[2016 장위동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주민공청회 진행] 등의 지속적인 과정을 거쳐 장위동 사업을 완료했습니다.

주민공모사업, 마을재생학교, 협력네트워크를 통하여 2015년도 하반기~2017년 상반기 주민공동체 발굴과 역량 강화를 추진했습니다. 그 결과, 복합복지 문화센터·청소년 문화공간이 신축될 계획이며, 김중업 문화의 집이 조성되었습니다.

장기간의 사업을 현장에서 진행하면서 진솔한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었고, 시흥의 상황과 비교해가며 적용할 방안을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.


-역량교육 참석한 센터 및 시 공무원-

 
 
-가정집을 개조한 장위동 도시재생지원센터-




2. 마을 해설사와 함께하는 장위동 선진사례지 답사

- 김중업 건축문화의 집-
 
  
 
  

김중업(1922~1988) 건축가는 프랑스대사관, 삼일로 빌딩, 평화의 문 등을 비롯해 우리나라 1세대 건축가로서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. 전통적인 곡선의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모던함을 병행한 상징적인 건축을 지향하였다고 합니다. 김중업 건축문화의 집은 2017년 서울 미래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. 소규모 주택 안에 우리나라 전통 건축과 서양 주택이 조화롭게 담겨있었습니다.


-가꿈주택-

 

서울시 최초 ‘가꿈주택 골목길 정비사업’ 대상지로 선정되어 공사가 완료된 곳입니다. 밝은 주황색을 사용한 대문, 그리고 문과 높이를 맞춰 정비된 나무 패널 외벽이 깔끔함을 더해주고 있었습니다. 낮은 담장과 함께 누구나 쉴 수 있는 벤치도 안락함을 주고 있었습니다.
  • 목록
이전글
일본 간사이지역 우수사례답사 진행
다음글
시흥시 도시재생 민간·기관 단체 간담회 (2019.1월)